경산1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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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단위

현재값
(a)

목표값
(b)

상승률(%)

관련 세부 사업명

비고

교육
역량
성과
지표

① 학생만족도

-

60%

-

학생장학금지원사업
교수학생학습지원
 
② IT자격증취득률

71

171

140.8

학생장학금지원사업
취업및산학협력강화사업
 
③ 외국어능력향상도

500점~

4명

11명

175.0

학생장학금지원사업
취업및산학협력강화사업
 

400점~

1명

15명

1,400.0

④ 전공자격증취득률

673

900

33.7

학생장학금지원사업
취업및산학협력강화사업
 

대학
대표
브랜드
성과
지표

① 봉사실천지표

50

130

160.0

학생장학금지원사업
취업및산학협력강화사업
의료복지인간존중프로젝트
 
② 외국어능력향상도

500점~

4명

9명

125.0

 

400점~

1명

10명

900.0

③ 전공자격증취득률

87

137

57.5

 
④ 산업체만족도

-

60%

-

 

 

학생 감동교육서비스를 실현하여 주입식 교육에서 학생 중심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

교육역량강화사업 시행 전후에 대해 재학생들의 만족도를 비교하여 향후 단계적 대학 발전계획 수립 시 절대적인 지표가 됨

재학생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성과지표 중 학생역량강화를 위한 가장 종합적인 지표가 됨

교수학습역량강화를 통한 효율적 학습내용 전달을 도모함으로써 학생의 강의만족도를 극대화하고자 함

 

현재값

목표값

-

60점

학생만족도 조사 결과

 

항목

2010년 추정

학생만족도

60점 (외부의 공신력있는 기관에 의뢰)

2009년도 취업지원기능에 대한 학생만족도 조사는 실시 및 분석한 실적이 있으나,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2010년을 교육역량강화 원년으로 하여, 외부의 공신력있는 기관에 의뢰하여 조사의 객관성?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0년 12월에 실시할 예정임.

목표값 설정 근거로는 현재값 지표가 없는 관계로 외부기관에 의뢰하여 조사 하되, 목표값을 60점 이상으로 설정함

 

초고속정보통신 지식정보화사회 시대에 IT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지표이며, 산업체에서도 기초 취업SPEC으로 인정되고 있음

IT자격증은 공인자격증으로 ITQ, MOS,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등 다양하지만, 우리대학은 현재 및 목표 지표 값으로 IT자격증 취득률을 시대흐름에 부합하는 ITQ, MOS에 한하여 성과로 측정함

최근 신입생들의 경우 컴퓨터 및 인터넷 할애시간은 증가하였지만, 효율적인 운영 능력 및 사무/공학용 프로그램 사용능력이 미흡함

ITQ 자격증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며 정보기술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아래한글·MS워드, 한글엑셀, 한글액세스, 한글파워포인트, 인터넷의 5개 과목중 3과목까지 시험자가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A등급(400점~500점), B등급(300점~399점), C등급(200점~299점)의 3개의 합격등급이 있으나, 산업체에서 원하는 수준이 최소 B등급 이상이라 판단되어 과목당 A, B등급을 취득한 경우에만 취득률로 인정함

MOS 자격증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주관하는 국제공인자격증으로 Master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4과목의 합격이 필요하나, MS Office 프로그램별로 자격증이 주어지는 바, 과목당 1개의 취득률로 인정함

 

현재값

목표값

71명(3.0%)

171명(7.7%)

IT자격증 취득률 조사 결과

 

항목

2010년 4월

2011년 2월

IT자격증 취득자수

71명

171명

재학생 수(정원내)

2,220명

2,220명

IT자격증 취득률

3.0%

7.7%

2010년 4월 1일 기준 현재 국가공인 ITQ 정보화자격증 및 MOS(국제공인자격증)의 취득률 3.0% 대비 4.7%향상된 2010년도 교육역량강화사업으로 인한 각종 자격취득프로그램과 장학혜택으로 목표 취득률 7.7%로 설정함

 

글로벌 시대에 국제적 감각 제고와 외국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전문대학생들에게 외국어에 대한 필요성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지원 및 장학금지원을 통하여 해외 현장실습 및 취업의 기틀 마련

일반대학(4년제)으로 편입 시 외국어 능력이 필수과목으로 요구되고 있음

기업 및 국공립기관의 채용공고 시 외국어 능력이 전문대학 졸업자에게도 확대되고 있음

 

점수

현재값

목표값

500점 이상

4명(0.2%)

11명(0.5%)

400점 이상

1명(0.1%)

15명(0.7%)

외국어능력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구분

2010년 4월

2011년 2월

외국어능력향상도

500점 이상

0.2%(4/2,220명)

0.5%(11/2,220명)

400점 이상

0.1%(1/2,220명)

0.7%(15/2,220명)

2010년도 현재 TOEIC 500점 이상 0.2%(4명) 대비 0.3%(7명)이 향상된 0.5%(11명)을 목표치로 설정하고, 400점 이상 500점 미만 학생을 0.7%(15명)로 목표하여 총 400점 이상 인원수를 1.2%(26)명으로 함

 

공학분야에서는 건축, 토목, 기계, 소방, 보건분야에서는 간호, 방사선, 병원의료행정, 복지분야에서는 사회복지, 요양보호 등 대부분의 학과에서 기사, 산업기사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과 실무형 민간자격증의 취득이 취업에 직접적인 연관관계를 가짐

전공관련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근거로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기준이 필요

 

구분

현재값

목표값

자격증, 면허

673명(30.3%)

900명(40.5%)

전공관련 자격증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2010년 4월

2011년 2월

전공자격증취득률

30.3%(673명/2,220명)

40.5%(900명/2,220명)

2010년도 현재 전공관련 자격증 및 면허 취득률 30.3%(673명) 대비 10.2%(227명)이 향상된 40.5%(900명)을 목표치로 설정하여, 전공분야로의 취업기회를 극대화함

 

『진리, 창의, 봉사』의 건학이념 취지에 맞추어 의료?복지분야로의 봉사실천 횟수를 대학 대표브랜드 사업의 기본지표로 설정함

선진국일수록 봉사지표가 최우선인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에게 개인주의의 성향을 탈피하고 남과 더불어 생활하는 것에 대하여 이론이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으로 실천하도록 함

 

현재값

목표값

50명(19.6%)

130명(51.0%)

봉사실천점수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2010년 4월

2011년 2월

봉사실천지표

19.6%(50/255명,정원내)

51.0%(130/255명)

2010년도 현재 4월에 대표 브랜드 참여 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료?복지기관 및 분야로의 봉사실천 횟수를 파악하여, 대표 브랜드 사업 수행 후인 2011년 2월에 19.6%(50/255명) 대비 31.4%(255명)이 향상되도록 51.0% (130/255명)를 목표치로 설정함

 

글로벌 시대에 국제적 감각 제고와 외국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전문대학생들에게 외국어에 대한 필요성과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지원 및 장학금지원을 통하여 해외 현장실습 및 취업의 기틀 마련

일반대학(4년제)으로 편입 시 외국어 능력이 필수과목으로 요구되고 있음

기업 및 국공립기관의 채용공고 시 외국어 능력이 전문대학 졸업자에게도 확대되고 있음

 

점수

현재값

목표값

500점 이상

4명(0.6%)

9명(1.4%)

400점 이상

1명(0.1%)

10명(1.6%)

외국어능력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구분

2010년 4월

2011년 2월

외국어능력향상도

500점 이상

0.6%(4/632명)

1.4%(9/632명)

400점 이상

0.1%(1/632명)

1.6%(10/632명)

2010년도 현재 TOEIC 500점 이상 0.6%(4명) 대비 0.8%(5명)이 향상된 1.4%(9명)을 목표치로 설정하고, 400점 이상 500점 미만 학생을 1.6%(10명)으로 목표하여 총 400점 이상 인원수를 3.0%(19명)으로 함

 

대표 브랜드 참여 학과에서 취업에 직접적인 연관관계를 가지는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응급구조사 등과 관련한 국가공인자격증과 실무형 민간자격증을 대상으로 설정

전공관련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근거로 객관적?정량화된 기준이 필요

 

구분

현재값

목표값

자격증, 면허

87명(34.1%)

137명(53.7%)

전공관련 자격증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2010년 4월

2011년 2월

전공자격증취득률

34.1%(87명/255명)

53.7%(137명/255명)

2010년도 현재 전공관련 자격증 및 면허 취득률 34.1%(87명) 대비 19.6%(50명)이 향상된 53.7%(137명)을 목표치로 설정하여, 전공분야로의 취업기회를 극대화함

 

대표 브랜드 사업 참여학과의 전공 산업체들로 부터 기졸업생 및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인턴쉽 참여 후 업무능력에 대한 피드백의 일환으로 산업체만족도를 조사하여 실무교육과정 연구 및 산업체 요구사항 파악

전공관련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근거로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기준이 필요

 

구분

현재값

목표값

산업체만족도

-

60점

산업체 만족도 현재값 조사결과

 

항목

2011년 2월

산업체만족도

60점

2010년도 교육역량강화사업 중 대학 대표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될 산업체인사간담회 등 산업체의 요구를 교육에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외부 공신력 있는 기관에 만족도조사를 의뢰, 우리 재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을 평가받아 산업체만족도를 조사함